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질문 - 분류, 검색어입력
분류
검색

A

공제회 연금에서는 주식에 직접 투자가 불가합니다.

- 과학기술인연금은 노후보장을 위한 퇴직금을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투자제한이 있습니다.

즉, 주식에서의 투자는 펀드를 통해 70%까지 간접투자만 허용됩니다.

A

장래운용방법변경은 기존적립금에 대한 운용방법은 그대로 두고 향후 입금분에 대해서 운용방법(배분비율)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 반면 현재운용방법변경은 기존 상품의 적립금을 매도하여 다른 상품으로 다시 교체하여 매수하는 것으로 장래운용방법은 바뀌지 않습니다.

A

제휴 금융기관(미래에셋대우증권)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 과학기술인연금 시스템에 접속하여 운용지시 변경이 가능합니다.

- 제휴 금융기관의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가까운 제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운용지시 변경이 가능합니다. (신분증 지참)

- 타기관 인증서(범용/전용)가 있다 하더라도 제휴 금융기관의 계좌가 없으면 시스템을 통한 운용지시는 불가합니다. (타기관 인증서 등록시 제휴기관 계좌 필요)

- 참고로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 인증서는 은행/보험용으로 증권사 사이트에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범용인증서 가능) 

A

공제회는 "적립금운용방법 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한 운용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규정상 회원은 가입일 현재 공제회가 제시한 운용방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공제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시중의 금융상품들의 성과를 모니터링하여 회원들에게 좀 더 우수한 상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

공제회 확정금리형 운용상품은 만기 이전 해지 시 중도해지이율이 적용됩니다.

단, 특별중도해지의 경우는 가입일 당시 고지된 가입기간별 회원지급률이 적용됩니다.

- 실적배당형 펀드의 경우 중도해지 시에도 별도의 환매수수료는 징수되지 않습니다.

 

▶ 과학기술인공제회 원리금보장형운용방법 1년

    - 3개월 미만 해지시 : 이자의 50%

    - 3개월 이상 ~ 6개월 미만 해지시 : 이자의 60%

    - 6개월 이상 ~ 1년 미만 해지시 : 이자의 70% 

 

A

MP플랜은 하나의 상품이 아니라 여러 상품의 자산배분비율을 뜻하는 것입니다.

- 따라서 다른 MP플랜으로 변경시 변경하고자 하는 MP구성 비율에 맞춰 교체매매를 통해 기존 MP내 상품을 매도하고 다른 상품을 매수하는 운용지시를 수행해야합니다. 또한 장래분도 새로운 MP플랜에 맞춰 배분비율 변경 운용지시를 해야합니다.

A

MP플랜은 그 자체가 최적화된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으므로 다른 개별상품과 혼용되어 운용지시 할 수 없습니다.

A

공제회는 20여 가지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므로,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얼마든지 개별상품 운용지시가 가능합니다.


- MP플랜은 공제회에서 제시하는 자산운용 포트폴리오로 개별상품 선택이 어려운 가입자를 위한 패키지입니다.

A

MP플랜은 공제회의 자산운용전문가와 제휴금융기관이 연금자산운용의 특징을 고려하여 만든 자산배분안입니다.

- 투자대상 및 지역을 분산하여 시장상황에 따라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안정성과 수익성을 조화하여 장기투자에 적합합니다.

 

또한 분기에 1회 MP플랜 성과를 검토하고 보고서를 발행하여 지속 관리하기 때문에 운용이 편리하고 안정적입니다.

 

단, MP선택시 회원이 상품 변경을 하지 않을 경우 MP내 동일 펀드에 계속 투자되기 때문에, 다른 섹터에 투자하실 경우 상담 후 변경을 해야 합니다.  

A

과학기술인공제회 연금에 가입하면 본인의 퇴직금을 운용할 상품을 직접 선택하고 그 결과 또한 책임지게 됩니다. 하지만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가입자의 경우, 상품선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이에 공제회는 자산운용 전문가를 통해 엄선한 금융상품 8가지(공제회 확정금리상품 포함)를 조합하여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모델포트폴리오 7가지를 아래와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 MP중 공제회 상품에 투자되지 않는 나머지 부분은 7종류의 펀드에 나누어 투자되므로 다양한 상품으로 자연스럽게 분산투자되게 됩니다.